반응형
SMALL
운영체제란?
운영체제(Operating System)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(기억장치, 프로세스, 정보 등)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,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집합입니다. 운영체제는 사용자와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일종으로, 다른 응용프로그램이 유용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합니다.
운영체제 목적
- 처리능력 향상
- 사용 가능도 향상
- 신뢰도 향상
- 반환시간 단축
- 비간섭
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관리하는 것입니다.
운영체제 구조
사용자 |
인터페이스(GUI, CUI) |
커널 |
하드웨어 |
운영체제는 필요한 부분을 전원이 켜지면 메모리에 올려놓고, 나머지는 필요할 때마다 메모리에 올리게 됩니다. 이때 항상 필요하여 메모리에 계속 남아있는 부분을 커널이라고 합니다. 이 커널을 좁은 의미에서의 운영체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.
인터페이스와 커널을 합친 것이 운영체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.
운영체제 운용기법
- 일괄처리 시스템 : 초기 컴퓨터에서 사용하던 형태로, 일정 시간 모은 데이터를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식.
-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(Multi Programming System) : 하나의 작업이 입출력 중일 때 CPU에 다른 작업을 할당하여 CPU 사용률과 처리량을 향상 시키는 방식.
- 시분할 시스템 : 여러 사용자가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사용자들의 요청을 번갈아가며 처리해 줌으로 인해 사용자들에게 독립된 컴퓨터를 사용하는 느낌을 주는 방식.
- 다중 처리 시스템 : 여러 CPU를 통해 동시에 작업을 처리 하는 방식 (병렬 처리 시스템)
- 실시간 처리 시스템 : 데이터 발생 즉시 처리하여 결과를 산출하는 방식.
- 다중 모드 시스템 : 일괄처리, 다중 프로그래밍, 시분할, 실시간 처리 시스템을 모두 사용하는 방식.
- 분산처리 시스템 : 독립된 여러 시스템들을 연결하여 작업을 분산하고 시스템의 자원을 공유하여 처리량과 응답 시간, 가용량을 극대화시키기는 방식.
반응형
'운영체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OS] 동기화(세마포어) (0) | 2022.08.16 |
---|---|
[OS] 병행프로세스와 상호배제 (0) | 2022.08.12 |
[OS] 교착상태(Deadlock) (0) | 2022.08.11 |
댓글